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테프론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성, 사용 시 주의점, 대체재

테프론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성, 사용 시 주의점, 대체재

 

 

안녕하세요 파워해빗입니다!

 

우리는 음식을 굽거나 볶을 때 팬에 들러붙지 않게 하기 위해 코팅된 프라이팬을 일상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코팅된 팬이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사실 테프론과 같은 코팅된 조리기구에 대해 논란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코팅 팬이 건강에 해롭고 발암물질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코팅 팬은 전혀 문제가 없으며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팅 프라이팬이 정말로 안전한 것인지, 그 위험성과 사용 시 주의사항, 그리고 대체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S
· 테프론 불소수지 코팅이란?
·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성
· 코팅 프라이팬 사용시 주의사항
· 코팅 프라이팬의 대체재

테프론 불소수지 코팅이란?

프라이팬 및 냄비와 같이 달라붙지 않게 만들어진 조리기구는 일반적으로 테프론(Teflon)으로 알려진 폴리테트라플로오로에틸렌(PTFE)라는 재료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테프론'은 탄소와 불소로 구성된 합성 화학 물질로 미국 듀폰사가 특허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이름입니다. 다른 제조사는 '불소수지 가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테프론은 불소수지 가공의 한 종류이며 테프론 이외에도 다이아몬드 코팅, 마블 코팅, 논스틱(Non-Stick) 코팅도 불소수지 가공에 포함됩니다. 

 

이 불소수지 가공으로 인해 철, 알루미늄 등과 같은 프라이팬의 소재와 식재료 사이에 막을 만들어, 가열해도 금속에 식재료가 붙지 않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코팅 프라이팬의 위험성

테프론 (또는 불소수지 가공) 코팅의 위험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퍼플루오로옥톤산(PFOA)

첫 번째는 퍼플루오로옥톤산(PFOA)이라는 화학물질 때문입니다. PFOA는 발암, 호르몬 교란(갑상선 이상), 만성 신장 질환, 불임 및 저체중 출산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해수나 토양 등 자연환경에도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과 환경에 대한 우려 때문에 많은 제조 업체에서 PFOA 사용을 중단하였고 오늘날의 모든 테프론 제품에는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PFOA의 대체원료 또는 공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2. 고온 가열 시 유독 물질 발생

일반적으로 테프론은 안전한 화합물로 알려져 있으나, 300도씨 이상의 온도에서는 테프론 코팅이 분해되기 시작하여 독성 화학물질을 공기 중으로 방출합니다. 이 화학물질을 흡입하면 테플론 플루(Teflon Flu)라고 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한, 발열, 두통, 통증 등 독감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발병은 노출 후 4~10시간 후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12~48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수의 사례 연구에서도 폐 손상을 비롯하여 과열된 테플론에 노출되면 더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보고된 모든 사례는 최소 390도씨 이상의 고온에서 발생한 연기에 최소 4시간 이상 노출된 경우입니다. 

 

테플론 또는 불소 수지 자체는 인체에 영향을 없다고 하지만 고온 가열 시의 유독물질은 유해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팅 프라이팬 사용 시 주의사항

1. 고온에서 조리하지 않는다

중불 또는 약불에서 조리하고 태우지 마십시오. 

 

2. 주방을 환기시킨다

조리를 할 때는 환풍기를 켜거나 창문을 열어 연기를 제거합니다.

 

3. 부드러운 도구로 세척한다

철수세미와 같은 세척 도구는 코팅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오래된 조리도구는 교체한다

테프론 코팅은 조리나 세척 시에 긁히거나 벗겨질 수 있으므로 눈에 띄게 손상이 많아지면 교체합니다. 긁힌 경우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코팅 프라이팬의 대체재 

1. 스테인리스 스틸

내구성이 강하고 잘 손상되지 않습니다. 볶음 요리나 굽는 요리에 적합합니다. 단, 제조 시에 연마제가 사용되기 때문에 구입 후 첫 사용 전에 연마제를 닦아내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2. 주철(Cast Iron)

매우 높은 온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단, 중량이 매우 무겁고 부피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세라믹

세라믹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는 재질입니다. 잘 들러붙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쉽게 긁힌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세라믹 코팅은 납 농도가 높을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제품의 성분을 살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American Cancer Society
Healthline Non-Stick Cookwar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