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프리바이오틱스 vs.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 각각의 효능과 식품

프리바이오틱스 vs.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 

각각의 효능과 함유 식품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장이 건강하려면 이 두 가지를 섭취해야 한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단어가 비슷해서 같은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도 있으신데요. 정확히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어떻게 다른 건지 알고 계신가요?

 

이번 시간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 각각의 효능과 함유 식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CONTENTS
・ 장내환경이 중요한 이유?
・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
・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효능 및 함유 식품
・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의 효능 및 함유 식품

 

장내 환경이 중요한 이유?

장은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입니다. 장내에는 주로 *회장에서 대장에 걸쳐 약 100조 개나 되는 장내 세균이 서식하고 있는데요. 이를 장내세균총(또는 마이크로바이옴, microbiome)이라고 불리며 그 무게는 무려 약 1kg이나 된다고 합니다. 즉, 우리는 장에 살고 있는 100조 마리의 세균(박테리아)에게 먹이를 주며 같이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가 이 세균들에게 어떤 먹이를 주느냐에 따라 (우리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회장: 소장의 가장 긴 끝 부분. 소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건강한 장내환경의 핵심은 거의 1000여 종에 달하는 세균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장내 세균은 기능에 따라 크게 유익균, 유해균, 기회주의 균 3종류로 나뉩니다. 

 

  • 유익균 (예: 유포자성 유산균, 비피더스균 등)
  • 유해균 (예: 웰치균, 포도상구균 등)
  • 기회주의 균 (예: 대장균 등): 유해균이 증가하면 유해균 쪽으로 몰리고, 유익균이 증가하면 유익균 쪽으로 세력을 몰아주는 균

 

장내환경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건강한 사람은 유익균이 유해균보다 많으며 균의 비율은 일정하게 유지가 됩니다. 유익균과 유해균은 항상 생존경쟁을 하고 있으며 유해균이 증식하여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장내 환경이 악화되는데요. 유해균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 노화, 스트레스, 특정 약물 복용 등이며, 장내환경이 악화되면 다음과 같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 유해균의 증식으로 인한 감염 발생
  • 장내의 유독가스 발생으로 인한 가스와 악취
  • 발생한 유독가스가 혈액으로 운반되어 전신에 퍼짐
  • 변비 및 설사 유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둘 다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간략하게 차이점을 요약하면:

 

프로바이오틱스실제 살아있는 유익균으로 이를 직접 섭취함으로써 유익균이 장내에서 증식하도록 하는 것이고, 프리바이오틱스유익균이 좋아하는 먹이인 올리고당, 식이섬유와 같은 식품 성분으로 이를 섭취함으로써 유익균이 성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효능 및 함유 식품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맞추고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유익균이며, 유산균과 비피더스 균이 대표적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공급원으로는 요거트와 같은 발효 유제품, 케피어, 피클(비살균), 낫토, 사우어크라우트(소금에 절인 양배추), 콤부차, 김치와 같은 발효 식품이 있으며, 보충제를 통해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익균(좋은 박테리아)을 섭취한다고 해도 장까지 도달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일반 유산균은 건조, 가열, 산에 약하기 때문에 위산으로 인해 사멸될 수 있습니다. 장에서만 용해되도록 코팅되어있지 않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위에서 살아 나올 수 없는 건데요. 안전하게 장까지 갈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인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으로는 변비 및 설사 개선, 유당불내증 개선, 면역 기능의 개선으로 인한 감염 예방 및 알레르기 억제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의 효능 및 함유 식품

프리바이오틱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익균의 먹이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균 자체의 작용에 의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반면 프리바이오틱스는 위장관에 살고 있는 유익균만을 선택적으로 증식시키거나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식품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장내세균총의 균형을 맞춥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많은 채소, 특히 섬유질과 저항성 전분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함유한 채소(카사바, 타피오카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복합 탄수화물은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소화시스템을 통과하여 다른 균들의 먹이가 됩니다. 

 

그밖에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는 것으로는 아스파라거스, 아티초크, 양파, 마늘, 대파, 대두, 모유입니다. 또한 녹차는 유익균 중 하나인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미국 Mayo Clinic 정보: https://www.mayoclinic.org/prebiotics-probiotics-and-your-health/art-20390058
・ 일본 장내세균 학회 비피더스균 센터: https://bifidus-fund.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