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세제의 종류와 청소법, 주의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식초, 소금)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합성세제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어 세정력은 강하지만 물속에서 분해되기 어렵기 때문에 환경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거품을 일어나기 좋게 하기 위한 성분인 인산염은 플랑크톤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수질 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베이킹 소다, 과탄산 소다, 구연산과 같은 친환경 천연 세제는 합성세제에 비해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지키면서 세정력도 탁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3대 친환경 세제라고 불리는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의 사용법과 주의점 그리고 기타 천연세제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 베이킹 소다
· 과탄산 소다
· 구연산
· 그 밖의 천연세제
베이킹 소다
베이킹소다는 약 알칼리성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탄산수소 나트륨이 분말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쿡탑, 환기팬, 전자레인지 등 매일 조리에 사용하는 주방에 앉은 기름 얼룩이나 타버려서 단단히 찌든 기름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 소파, 카펫 등의 얼룩과 장기간 사용하여 스며든 냄새 제거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방과 거실 이외에도 욕실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의 사용법
- 베이킹 소다를 10배로 희석한 물을 만듭니다(예: 베이킹소다 10g + 물 90g)
- 희석한 물을 분무기에 담아 오염된 부분에 분무하고 10분 정도 둡니다
- 시간이 지나면 스프레이한 부분의 얼룩을 닦아냅니다 (더러움이 심한 경우는 베이킹 소다의 비율을 늘립니다)
*욕실 청소의 경우에는 베이킹소다와 물의 비율을 3:1 비율로 섞어 페이스트 상태로 만든 뒤 스펀지에 묻혀 닦으면 효과적입니다.
베이킹 소다 사용 시 주의점
- 염소계 표백제 등 다른 세제와 같이 쓰면 독성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알칼리성이므로 알루미늄, 구리, 대리석 등의 천연소재나 알칼리에 약한 소재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과탄산 소다
과탄산 소다는 약 알칼리성의 분말로 베이킹소다와 탄산나트륨을 반반씩 섞어 결정화한 것입니다. 잘 변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보존에 용이합니다. 과탄산소다 물에 녹기 쉽고 기름얼룩을 유화하거나 단백질을 잘 분해하기 때문에 세정력이 높아 부엌의 더러운 기름때도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과탄산 소다의 사용법
- 물 500ml에 과탄산소다 1 티스푼(5ml)을 희석하여 분무기에 담습니다.
- 기름 얼룩이 진 곳에 스프레이 하여 10분 정도 방치 후 씻어냅니다. 찌든 얼룩의 경우 스프레이를 많이 하여 긁어내어 문지르면 좋습니다.
과탄산 소다 사용 시 주의점
- 베이킹 소다와 같은 알칼리성으로 알루미늄, 구리, 대리석 등의 천연소재나 알칼리에 약한 소재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피부가 거칠거나 상처가 있는 경우는 피부의 유분을 분해해 버리므로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구연산
구연산 또는 시트르산(Citric Acid)은 레몬, 귤, 자몽 등의 감귤류와 식초에 포함된 신맛 성분의 일종입니다. 구연산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청소 및 세척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산성으로 알칼리성 얼룩 제거에 적합하며 주된 용도는 물때 제거(대표적인 알칼리성 얼룩은 변기에 붙은 소변 얼룩입니다), 암모니아 냄새 등의 강한 알칼리성 냄새 중화, 옷의 얼룩이나 누렇게 변한 부분을 없앨 때 쓰입니다.
구연산의 사용법
- 분말 구연산 1 티스푼(5ml)과 물 200ml을 희석하여 깨끗한 분무기에 담습니다.
- 신경 쓰이는 곳에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리고 일정 시간 방치한 후(오염 정도에 따라 다름) 걸레 등으로 닦아냅니다.
✔︎ 일반 물때 및 얼룩 (싱크대, 조리대, 욕조, 화장실 변기 등)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리고 10분 정도 방치한 후 걸레 등으로 닦아내거나 구연산 물을 적신 스펀지로 얼룩이나 물때가 낀 곳을 문지른 후 물로 씻어냅니다. 찌든 때의 경우, 분말 구연산을 소량의 물에 녹여서 걸쭉하게 만들어 제거할 부분에 바른 뒤 1시간 정도 후 닦아냅니다.
✔︎ 수도꼭지의 물때
구연산물을 스프레이로 뿌린 후, 물때 부분을 구연산수로 적신 티슈로 덮고 마르지 않도록 랩으로 덮습니다. 30분에서 하룻밤 정도 방치한 후 닦아냅니다.
✔︎ 배수구
베이킹 소다 가루를 배수구에 뿌린 뒤, 구연산 스프레이를 뿌리면 탄산가스가 발생하여 거품이 일어납니다. 이 탄산가스가 오염물질이 제거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 전기포트
1. 전기포트의 최대로 넣을 수 있는 양의 물을 넣고 구연산(1리터당 1 티스푼)을 넣은 뒤 한번 끓여줍니다.
2. 다 끓으면 1시간 정도 그대로 방치합니다.
3. 물을 버린 후 2~3회 물로 헹굽니다.
구연산 사용 시 주의점
- 손이 거칠어지는 원인이 되므로 맨손으로 구연산을 만지거나 작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염소계 표백제 등 다른 세제와 같이 쓰면 독성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철, 시멘트, 대리석 등은 구연산에 닿으면 녹슬거나 변색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분말형 구연산은 습기에 약하고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그 밖의 천연세제
식초
식초는 바닥재, 도마, 부엌칼의 살균, 배수구, 창문 등의 청소에 유용합니다.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 스프레이 병에 넣고 곰팡이, 물때, 얼룩이 있는 곳에 키친 페이퍼를 올리고 스프레이 한 뒤, 오염된 부분이 떨어져 나오면 마른 천이나 브러시, 물 등으로 닦아냅니다.
식초 사용 시 주의사항은 독성 가스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염소계 표백제와 병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대리석은 알칼리성이므로 표면이 녹고 철은 녹이 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금
소금은 소독 및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카펫에 소금을 적당량 뿌리고 청소기를 돌려 빨아들이면 먼지를 잘 흡착시키기 때문에 일반 청소기로 잘 제거되지 않는 먼지를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바닥을 걸레로 닦을 때는 물 한 바가지에 2~3컵의 소금을 넣어 희석한 뒤 닦으면 세제 없이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으며 탈취 효과도 있습니다. 신발 안에 정기적으로 소량의 소금을 뿌리면 냄새를 줄이고 동시에 습도도 같이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환경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리우레탄(polyurethane)이란? 특성, 용도, 위험성 (0) | 2023.04.07 |
---|---|
환경독소 '폴리염화비페닐(PCBs)'의 용도, 노출경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 (0) | 2022.11.10 |
환경독소 '포름알데히드'의 용도 및 발생원, 위험성, 노출을 줄이는 법 (0) | 2022.11.03 |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란? 뜻과 이점, 실천 방법 예시 (0) | 2022.08.04 |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및 주의점 정리,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쓰레기는? (0) | 2022.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