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밀가루는 왜 나쁜가? 글루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관련질환

밀가루는 왜 나쁜가? 

글루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관련질환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글루텐프리(Gluten-Free)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나요? 최근들어 부쩍 인터넷이나 대중미디어에서도 자주 다루어지는 것 같은데요.

대체 글루텐(Gluten) 이 뭐길래 이렇게 주목을 받는 걸까요?

 

글루텐은 밀, 보리등의 곡물에 함유된 단백질로 지속적으로 다량섭취하게 되면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심각한 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는 성분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빵, 파스타등 밀가루 음식이 주식인 미국과 유럽에서 밀가루를 끊고 나서 건강이 개선되었다는 연구와 실제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로테니스 선수인 노박 조코비치가 글루텐프리 식단 (글루텐을 제거한 식단)으로 건강해지고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사례는 유명합니다. 이 때문에 글루텐프리 제품시장도 매년 성장하고 있고 새로운 글루텐프리 식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걸 보면, 글루텐프리 식단을 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날 것 같습니다.

 

저도 위장질환, 우울증, 관절염, 피부질환등 복합적인 자가면역질환 때문에 밀가루를 포함한 글루텐을 끊은지 꽤 되었는데요. 밀가루를 끊고 그 효과를 경험한 케이스라서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루텐에 대한 정보와 실제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글루텐이 무엇이고,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 사람들이 글루텐프리를 해야하는지 알아볼까요?

 

 

 

CONTENT

1. 글루텐(Gluten) 이란?

2. 글루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관련질환
3. 어떤 사람들이 글루텐프리를 해야할까?

 

 


1. 글루텐(Gluten)이란?

 

글루텐이란, 밀과 보리등에 들어있는 단백질글루테닌(Glutenin)과 글리아딘(Gliadin)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가루(분말)상태에서는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따로 떨어져서 존재하지만, 가루를 물과 섞어서 반죽하게 되면 탄력성을 지닌 글리아딘과 잘 늘어나는 성질의 글리아딘이 결합하여 각각의 성질을 가진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이 생겨나게 됩니다.

 

글루텐(Gluten) = 글루테닌(Glutenin) + 글리아딘(Gliadin)

 

밀가루가 다른 곡물에 비해 탄력있게 잘 늘어나는 것은 이 글루텐 때문입니다. 또한 글루텐은 가스를 보유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빵이 잘 부풀 수 있습니다. 빵의 종류가 다양한데다 쫄깃하고 부드럽고 맛있는 이유는 글루텐 덕분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이렇게 글루텐은 우리가 즐겨먹는 빵, 면, 튀김등 밀가루를 주재료로 하는 다양한 음식에 들어가는 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글루텐이-함유된-빵

 

2. 글루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관련질환

 

글루텐은 면역력과 영양흡수기능을 하는 소장의 점막에 손상을 가하여 염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소장의 점막이 뚫리면 소장 밖으로 나가면 안되는 성분들이 빠져나가 온몸을 돌아다니며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오작동을 하게 됩니다.

 

면역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몸의 항체는 독소와 비슷하게 생긴 다른 멀쩡한 분자를 독소로 착각하여 파괴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글루텐의 알파글리아딘이라는 성분은 면역시스템이 위협요인으로 인식하여 항체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알파글리아딘과 비슷하게 생긴 단백질이 우리의 뇌 표면에도 존재하는 바람에, 알파글리아딘을 공격하려고 생성된 항체가 자칫 뇌 조직을 공격해 뇌세포를 죽일 수 있습니다. 이를 분자모방 (molecular mimicry) 이라고 하며, 이로 인해 뇌/신경 기능의 장애(알츠하이머, 우울증, 불안등) 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출처: 책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 톰 오브라이언)

 

그밖에도 소화기관, 피부, 뼈/관절, 뇌/신경에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소화계 관련: 위염, 장염, 변비, 설사, 복부팽만감, 복통
  • 피부 관련: 건선, 발진, 습진, 피부염증, 아토피
  • 뇌/신경 관련: 편두통,  월경전증후군(PMS), 만성피로, 우울증, 불안증, 브레인포그, ADHD, 집중력저하
  • 뼈/관절 관련: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 기타: 체중감소, 영양실조, 면역력약화, 빈혈

글루텐이-함유된-식빵

3. 어떤 사람들이 글루텐 프리를 해야할까?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글루텐 섭취를 특히 더 조심해야할까요?

 

셀리악병

밀가루가 주식인 유럽에서 매년 증가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글루텐의 섭취를 원인으로 하는 병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체내에서 글루텐이 분해되지 않고 이물질로 인식되어 면역시스템이 과도하게 작동하여 장내가 공격당해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염증에 의해 장이 제대로 기능하지않아서 복통, 복부팽만, 설사, 시방면, 변비, 빈혈, 영양실조, 신경장애, 피로감, 관절염, 발달장애 (유아)를 일으킵니다. 게다가 셀리악병을 발단으로 다른 병에 걸리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글루텐 불내증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왠지 모르게 몸상태가 안좋아지는 경우는 글루텐 불내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셀리악병처럼 심각한 증세는 없지만 불내증이 진행되면 셀리악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보아서는 안됩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집중력저하, 두통, 편두통, 현기증, 기분변화, 설사, 변비, 소화장애, 발진, 습진, 관절통증이 있습니다.

 

글루텐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특정 알레르기 물질에 면역계가 과도하게 반응하여 일어나는데 글루텐도 알레르기 물질 중 하나입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어릴 때 발생률이 높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돌연 발생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바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는 경우도 있지만, 지연성알레르기의 경우 바로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건 아니지만 일정시간이 지난후에 몸상태가 안좋아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차 때문에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기 어려우므로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 밀가루 먹어도 아무렇지도 않은데? 하시는 분도 계실거에요. 하지만 글루텐 섭취가 지속되고 쌓이고 쌓이다보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을 때에는 체내에 머물러있는 독소도 적고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도 활발하기 때문에 문제를 잘 느끼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도 빵이나 면, 케이크등 밀가루 위주의 식습관을 오랫동안 해왔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가 어느 순간부터 면역계가 고장이 났고 위염, 건선, 우울증, 관절염을 심각하게 앓았습니다. 정말 고통스럽고 힘든 시간이었어요.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해당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쉽게 피로해 진다거나, 위염 같이 만성적인 소화문제, 관절염, 우울증세를 겪고 있으시다면 밀가루(글루텐)를 많이 먹는 식습관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면역기능이 심각하게 잘못되기 전에 우리 몸의 신호를 진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예방이 최고의 치료입니다.

 

글루텐이 함유된 의외의 식품과 생활용품에 대한 내용은 하기 포스팅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 생활용품 15가지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밀, 보리, 호밀로 만든 빵이나 면류에 글루텐이 들어간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에요. 빵, 면(파스타, 국수, 소면, 라면, 우동등), 피자, 마카로니, 만두

healthhabit.tistory.com

 

밀가루를 끊으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하기 포스팅에서 실제 후기와 가이드까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밀가루(글루텐) 끊기 효과는? 실제 후기 및 Q&A

밀가루(글루텐) 끊기 효과는? 실제 후기 및 Q&A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밀가루를 끊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대체 어떤 효과가 있길래 많은 사람들이 밀가루 끊기에 관심을 가지

healthhabit.tistory.com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