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밀가루(글루텐) 끊기 효과는? 실제 후기 및 Q&A

밀가루(글루텐) 끊기 효과는? 실제 후기 및 Q&A

 

밀가루-빵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밀가루를 끊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대체 어떤 효과가 있길래 많은 사람들이 밀가루 끊기에 관심을 가지는 걸까요?

저는 밀가루를 포함한 글루텐을 끊기 전에는 피부질환(건선 및 가려움), 만성위염, 우울증, 만성피로 등 복합적인 자가면역질환에 시달렸었는데요. 밀가루(글루텐)를 끊고 나서 이런 증상들이 크게 개선되어 현재까지도 밀가루(글루텐)를 먹지 않는 글루텐프리(Gluten-Free) 식단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효과들을 경험하고 글루텐에 대해 공부하게 되면서 다른 분들도 그 효과를 보았으면 하는 마음에 가족과 주변 지인들에게도 글루텐프리 식단을 강력하게 권하고 있는데요. 실제 피부질환을 겪고 있던 한 지인은 저의 권유로 밀가루를 끊고부터 증상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면 밀가루(글루텐)를 끊으면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저희 경험과 성공 팁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밀가루 끊기 효과 (글루텐프리 다이어트 효과)

 

1. 과식방지 및 체중감량

밀가루의 글루텐에 들어있는 엑소르핀(exorphins)라는 성분은 기분을 좋게 하며 중독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좋은 기분을 계속 유지하려고 밀가루 음식을 자꾸 먹게 되면서 중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밀가루를 끊게 되면 자꾸 먹고 싶은 욕구(중독성)가 줄어들게 되어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증가 또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밀가루는 탄수화물 비율이 높다는 거 잘 아시죠. 밀가루를 주재료로 하는 음식(케이크, 도넛, 쿠키, 빵, 과자 등)을 끊는 것만으로도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기 때문에 체중감량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밀가루 대신 쌀과 같은 다른 탄수화물을 과도 섭취하게 된다면 다이어트는 효과는 크지 않겠죠?

 

2. 건선/피부염증 완화


밀가루의 글루텐 성분은 장내벽의 손상을 가져와 다양한 염증을 유발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염증 중 하나가 건선, 아토피, 가려움 등의 피부 질환입니다.

제가 밀가루를 끊으면서 가장 극적으로 개선된 부분이 바로 피부질환인데요. 밀가루를 끊기 전까지는 허벅지와 종아리에 2년 넘게 건선이 심하게 생겨서 가려워서 잠을 못 잘 정도였고 보기도 흉해서 반바지를 못 입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글루텐프리 식단을 하면서 증상이 빠르게 사라졌고 지금은 말끔합니다. 그리고 월경 전에 특히 심하던 피부 뾰루지도 크게 개선되었어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건선/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밀가루 끊기를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어요.

 

3. 위장병/소화장애 완화


글루텐으로 인한 염증은 소화기관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를 끊게 되면 소화불량, 위염, 복통, 변비, 설사 등 위장장애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만성위염장상피화생으로 심한 위장질환을 오랫동안 앓아왔는데요. 밀가루(글루텐)를 끊고 나서부터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밀가루를 끊은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설탕과 유제품도 끊고 다양한 식이요법들과 병행하면서 상태가 더욱 좋아지고 있습니다. 위장 상태가 상당히 안 좋은 상태였기 때문에 밀가루(글루텐)만 끊는다고 완치가 된 건 아니지만 밀가루(글루텐)를 끊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끊은 후에 훨씬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4. 뇌와 신경 관련 문제 개선 (우울증, 주의력, 두통, 브레인 포그 등)


글루텐은 면역계에 오작동을 일으켜 멀쩡한 체내 조직이 공격당하게 하는데요, 뇌 조직도 예외가 아닙니다. 글루텐은 주의력과 관련된 두뇌 속도, 기억력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감정 기복, 우울증,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염 증상 개선과 함께 좋아졌던 부분이 바로 우울증이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모든 게 다 싫고 가끔 공황장애와 비슷한 증상도 겪을 정도로 너무나도 괴로운 시간을 보냈었는데요. 밀가루(글루텐)를 끊고 위장이 건강해지면서 머리도 맑아지고 우울증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장은 제2의 뇌라는 말을 그때 정말 실감하게 되더라고요. 그 후로도 다른 식이요법과 운동도 병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나아졌고 현재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우울증을 겪어보신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절대 다시 그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죠. 그래서 저는 지금도 철저히 글루텐프리 식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5. 만성피로 개선

만성피로도 뇌기능과 연결된 부분인데요. 저는 아침에 굉장히 일어나기 힘들었고 금방 피곤해져서 낮잠을 안 자면 늦게까지 생산적인 활동이 불가할 정도였는데 밀가루를 끊고 나서는 만성적인 피로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하루 종일 피곤이 가시지 않는다면 밀가루 섭취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밀가루(글루텐) 끊기 가이드 Q&A

 

Q: 밀가루(글루텐) 끊기는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A: 단번에 밀가루를 끊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분식의 유혹을 견디는 것은 고문이죠. 갑자기 밀가루를 끊었는데 참지 못하고 폭식을 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처음부터 밀가루를 아예 식단에서 배제하기보다는 서서히 줄여나가기를 권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그동안 하루에 한 끼 밀가루 음식으로 드셔 왔다면 초반에는 이틀에 한 끼, 삼일에 한끼, 그리고 일주일 한 끼로 점차 간격을 늘려나가시다가 완전히 끊어보세요.

 

Q: 밀가루(글루텐) 음식이 너무 먹고 싶어요. 어떻게 참죠?

A: 요즘에는 밀가루로 만든 음식만큼이나 맛있는 글루텐프리 식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프리 쌀파스타부터 곤약면, 키토 제닉 간식 등등 밀가루를 대체하는 제품들이 풍부합니다. 특히 빵순이 빵돌이라면 쌀빵이나 키토 빵으로 대신하실 수 있어요. 단, 강력 쌀가루에는 글루텐이 첨가되니 강력 쌀가루를 원재료로 한 쌀빵을 피해 주세요.

참고로 제가 밀가루 음식이 당길 때 대체식품으로 먹었던 음식/간식들입니다.
곤약라면, 쌀 도우 피자, 쌀 뻥튀기, 순쌀 떡볶이/곤약 떡볶이, 키토 제닉 빵/과자류 (아몬드가루 또는 코코넛가루 등 탄수화물 함량이 적은 글루텐프리 가루로 만든 베이커리 제품), 육포, 삶은 계란, 고구마, 글루텐프리 단백질 바, 과일

 

Q: 밀가루(글루텐) 끊기 효과는 어느 정도 해야 변화를 느낄 수 있나요?

A: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면 1~2달 정도는 철저히 글루텐을 배제한 식단을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법은 우선 3주 정도 밀, 보리, 호밀 등 글루텐이 들어간 식품을 일절 섭취하지 않고 몸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3주 뒤에 밀가루를 끊기 전보다 몸상태가 좋아진다면 글루텐에 민감한 체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Q: 한 달 넘게 밀가루(글루텐)를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건강에 개선되거나 특별한 효과가 느껴지지 않아요

A: 글루텐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는 카제인(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식단에서 제외해보는 게 좋습니다. 글루텐과 카제인은 단백질의 구조가 일부 닮아서 우리 몸은 이 두 개를 구별하지 못하고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거든요.

또한 글루텐은 밀가루에만 함유된 게 아닙니다. 다른 식품(간장, 된장, 고추장, 소스 등)에도 글루텐이 함유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혹시 글루텐이 들어간 다른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 게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은 따로 정리해둔 글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s://healthhabit.tistory.com/4

 

의외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 생활용품 15가지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밀, 보리, 호밀로 만든 빵이나 면류에 글루텐이 들어간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에요. 빵, 면(파스타, 국수, 소면, 라면, 우동등), 피자, 마카로니, 만두

healthhabit.tistory.com

 



지금까지 밀가루 끊기의 효과와 글루텐프리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하는 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개인의 체질이나 살아온 환경 및 습관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로 단번에 건강문제가 개선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저처럼 밀가루(글루텐)에 민감하신 분들은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보실 가능성이 크지만, "밀가루를 많이 먹어도 전혀 끄떡없어!" 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거예요.

하지만 글루텐 섭취로 인한 몸의 이상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고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엄격한 글루텐프리 다이어트가 부담되신다면 조금씩 밀가루를 식단에서 줄여나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로 밀가루가 나쁜 이유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s://healthhabit.tistory.com/3

 

밀가루는 왜 나쁜가? 글루텐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 관련질환

안녕하세요 ∽ 파워해빗 ∽ 입니다! 글루텐프리(Gluten-Free)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나요? 최근들어 부쩍 인터넷이나 대중미디어에서도 자주 다루어지는 것 같은데요. 대체 글루텐(Gluten) 이 뭐

healthhabit.tistory.com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