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카제인 나트륨(Sodium Caseinate)이란? 카제인과 차이, 용도, 안전성

 

카제인 나트륨(Sodium Caseinate)이란?
카제인과의 차이, 용도, 안전성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카제인 나트륨하면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의 한 커피믹스 제품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예전에 N유업이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D식품의 유명한 커피믹스 제품(일명 노란커피)에 카제인 나트륨이 첨가되어 인체에 유해하도로 선전해서 공방이 일었던 적이 있었죠. 그 후 식품안전연구원에서는 카제인 나트륨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분쟁은 일단락 되었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제인 나트륨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었죠.

카제인 나트륨이 대체 뭐길래 이렇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제인 나트륨이 무엇인지, 용도와 안전성은 어떠한지 알기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ixabay.com

목차
1. 카제인 나트륨(Sodium Caseinate)란? 카제인과의 차이점은?
2. 카제인 나트륨의 용도
3. 카제인 나트륨의 안전성

 


 

 

 

1. 카제인 나트륨(Sodium Caseinate) 이란?


카제인 나트륨이란,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진 카제인(우유의 단백질)에 알칼리를 첨가하여 물에 잘 녹을 수 있도록 중화(나트륨화)시킨 인공화합물질을 말하는데요. 물에 잘 녹는 성질로 중화 시킴으로 인해 다양한 식품과 음료의 첨가제로 쓰입니다.

 

카제인과의 차이점은?

반면에 카제인은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의 약 80%를 차지하는 성분으로, 인공화합물은 카제인 나트륨과는 다르게 젖소에서 얻어지는 우유의 천연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카제인은 천연성분이고 카제인 나트륨은 인공첨가물이니까 카제인이 더 안전하겠네?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카제인 나트륨의 위험성이 제기되는 원인 중 하나가 이 카제인입니다.


카제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하기 포스팅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카제인의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자주 먹어온 음식 중 하나인 우유. 특히 어릴 때는 칼슘

healthhabit.tistory.com



2. 카제인 나트륨의 용도


카제인 나트륨은 물에 잘 녹는 성질 때문에, 물과 기름을 균일하게 잘 섞이게 하기 위한 유화제, 가공육류의 살코기와 지방의 유화를 안정시키기 위한 안정제로 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캔커피믹스커피에 우유와 커피가 분리되지 않게 하기 위해 카제인 나트륨이 첨가되며 햄과 소세지등 육가공심품, 어묵과 같은 수산물 가공식품, 아이스크림과 같은 유제품등 다양한 가공식품에 첨가되고 있습니다.

 

3. 카제인 나트륨의 안전성

 

뇌질환과 골다공증

카제인 나트륨에 함유되어있는 인(P, Phosphourus)는 뇌를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 아연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물론 인은 우리 몸에 필요한 주요 무기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적당량의 섭취는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가공식품에 둘러싸인 현대의 식생활은 인을 과잉섭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잉섭취가 지속되면 조현병과 같은 뇌기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은 칼슘의 흡수도 방해하기 때문에 과잉섭취시 골다공증 위험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의 일일 섭취 권장량은 성인기준 700mg 입니다.

 

 

장건강과 면역기능 이상

아시다시피 카제인 나트륨은 우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을 원료로 사용하는데요. 카제인은 소화흡수가 어려워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데다, 소화되지 않은 카제인은 그대로 장까지 도달하여 장내에서 부패가 됩니다. 이 부패가 된 카제인은 염증을 일으키고 장 점막을 손상시켜 장기능을 떨어뜨리게 되고, 손상된 장 내벽을 통해 카제인이 세균과 함께 혈류로 들어가 전신을 돌아다니며 면역계에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장기능이 원활하지 않으면, 면역력이나 호르몬 균형이 깨져 영양흡수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데요. 이를 장누수증후군이라고 하며 만성적인 알레르기 증상, 자가면역질환, 암, 정신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약

1. 카제인 나트륨이란, 카제인 (우유단백질)을 물에 녹을 수 있는 성질로 중화시킨 인공화합물질이다.

2. 카제인 나트륨은 육류, 수산물, 유제품등 가공식품의 유화제나 안정제로 첨가된다.

3. 카제인 나트륨의 인(P)성분은 과잉섭취시 뇌기능이상과 골다공증 위험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카제인 나트륨의 카제인성분은 소화장애와 장누수를 일으켜 면역계와 영양흡수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카제인 나트륨의 특징과 용도,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처럼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문제가 없다는 의견도 있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해롭다고는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카제인 나트륨이 논란이 되고부터 특히 어린 자녀를 키우시는 분들이나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그 위험성에 대해 더 신경을 쓰시는 걸 자주 목격합니다. 카제인과 카제인 나트륨이 함유된 음식은 우리 식생활에 깊이 침투해 있어서 100% 피하기는 쉽지 않지만, 현재 건강이 신경쓰이신다면 음식에 대해서는 조금은 까다로워지는게 활력이 넘치는 삶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