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A2 분유/우유는 정말 좋을까? A2 우유가 주목받는 이유, 주의할 점

 

A2 분유/우유란?
A2 우유가 주목받는 이유와 주의점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최근 우유 단백질의 위험성이 계속 제기되면서 분유를 포함한 우유/유제품을 신중하게 고르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아기에게 분유 수유를 하시는 분이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라면 더욱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분위기 속에 기존 우유의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서 주목을 받고 있는 우유가 있습니다. 바로 "A2 우유"인데요. 아마 처음 들으시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2 우유란 무엇인지, 정말 일반 우유보다 좋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A2 우유란?
2. A2 우유가 주목받는 이유
3. 주의점

 

 

 

 

 

1. A2 우유란?


A2 우유란, 우유의 단백질 성분인 "A2 베타카제인"만을 함유하고 있는 우유를 지칭합니다.

우유에는 "카제인(Casein)"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있으며, 알파카제인, 베타카제인, 카파카제인 등 다양한 카제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약 17%를 차지하는 것이 "베타카제인"인데요. 그리고 이 베타카제인은 다시 A1 베타카제인과 A2 베타카제인으로 두 종류로 나뉘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우유는(분유와 유제품 포함) 보통 A1과 A2 카제인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왜 A2우유가 따로 나오는 걸까요?

A2 우유에 A1 카제인이 들어있지 않고 A2 카제인만 들어있는 이유는, A2 카제인은 위험성이 거의 없다고 알려진 반면 A1 카제인은 소화 관련 문제를 비롯하여 각종 면역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A2 우유가 주목을 받는 이유

 

A1 카제인의 위험성

앞서 말씀드렸듯이 A2 우유가 주목을 끌게 된 가장 큰 이유는 A1 카제인의 위험성 때문입니다.

A1 카제인은 소화 과정에서 펩티드라는 성분으로 분해되는데, 이 펩티드가 위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장내벽에 손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손상된 장내벽을 통해 A1 카제인에 함유된 "카소모르핀(BCM-7)"이라는 성분이 혈류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이 카소모르핀인데요. 카소모르핀은 인지기능 감소, 주의력결핍장애, 자폐증 등 뇌기능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피부염, 위염 등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 섭취 후 발생하는 가스, 팽만감, 설사와 같은 위장 불편 증상은 일반적으로 유당불내증이 원인이지만, 일부 연구자들은 소화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유당불내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유당이 아니라 카소모르핀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모유와 비슷한 단백질 구조를 가지는 A2 카제인

A2 카제인은 사람의 모유와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카소모르핀이 함유되지 않은 것과도 연결이 됩니다. 이 때문에 A2 우유는 민감한 영유아의 장에서도 부드럽게 소화되어 A1과 A2가 모두 함유된 일반 분유보다 주목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A2 카제인

A1와 A2 둘다 함유된 일반 우유를 섭취했을 때보다, A2만 함유된 A2 우유를 섭취했을 때 글루타티온(Glutathione, GHS)이 더 많이 생산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글루타티온은 항산화 성분으로 뇌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뇌세포가 집중적으로 형성이 되는 영유아에게는 뇌발달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주의점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장점들로 인해 100% A2우유가 좋다고는 단정 지을 수는 없는데요. 두 가지를 유념하셔야 합니다.

유당불내증과 A1 카제인은 별개의 문제

A2 우유에는 A1 카제인이 함유되어있지 않아서 앞서 말씀드린 위험성이 적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유당(젖당)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당불내증(유제품을 섭취하면 복통,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남)이 있는 사람들의 문제는 개선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과학적 증거의 필요성

A2 우유의 효과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지만, 아직 A2 우유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뒷받침하는 연구와 실험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우려도 존재합니다. 물론 A2 우유를 공급하는 업체는 기존의 우유를 마실 때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A2 우유를 부작용 없이 마실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결정적이고 추가적인 과학적 증거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또한 있습니다.

요약

1. A2 우유란, A1과 A2 카제인 모두를 함유한 일반 우유와 달리 "A2 카제인" 만을 함유하고 있는 우유를 말한다.

2. A1 카제인의 위험성 때문에 A2 우유가 크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 밖에 A2 카제인이 모유의 단백질 구조와 비슷하다는 점,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3. A1 카제인으로 인한 증상과 유당불내증은 별개이므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A2 우유를 섭취해도 증상은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

4. 아직 A2 우유의 효과를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주장도 있다.


저도 자가면역질환과 우유에 민감한 체질 때문에 일반 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들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고 있는데요. A2 우유는 아직 장기적으로 섭취하고 반응을 관찰해 보지 않아서 일반 우유보다 월등히 낫다고 하긴 어렵지만, 크게 안 좋은 증상을 경험하지는 않았습니다. (알레르기, 유당불내증, 환경 등 개인차로 인해 사람마다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구입해서 마시는 A2우유 입니다.


우유는 말도 많고 논란이 되는 식품이라서 좀 더 다양한 연구들이 나와야 하겠지만, 위에서 살펴봤듯이 A1 카제인의 위험성 때문에 우유를 꼭 마셔야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일반 우유보다는 A2 우유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오스트렐리아스 A2 우유, 1L, 12개

COUPANG

www.coupang.com



제 몸이라도 해도 구석구석 잘 알고 있는 건 아니라서 어떤 음식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직접 먹어보고 관찰해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공부도 해야 하고요. 아는 게 힘이죠!

지금까지 A2 우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카제인유당불내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카제인의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자주 먹어온 음식 중 하나인 우유. 특히 어릴 때는 칼슘

healthhabit.tistory.com

 

 

우유 마시면 설사하는 이유? 유당불내증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법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ce) 이란?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우유를 마시면 배가 부글부글하고 화장실에 급히 가야하는 상황을 자주 겪으시나요? 제

healthhabit.tistory.com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