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우유 단백질 "카제인(Casein)” 이란?
카제인의 위험성, 알레르기 증상, 함유식품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자주 먹어온 음식 중 하나인 우유. 특히 어릴 때는 칼슘이 풍부하다는 이유로 더 챙겨먹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하지만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이라는 성분이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특히 영유아의 뇌발달에 악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카제인이 함유되지 않은 유제품이나 대체재를 찾는 경향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제인이 면역계에 이상을 일으킨다고도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유제품을 줄이거나 끊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제인이 왜 인체에 이토록 해로운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제인이 무엇이고, 그 위험성과 알레르기 증상, 마지막으로 카제인 함유식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제인(Casein) 이란?
2. 카제인의 위험성
3. 카제인 알레르기와 증상
4. 카제인이 함유된 식품들  

 

 

 

 

 

1. 카제인 (Casein) 이란?

카제인이란 우유 단백질의 일종으로 단백질 성분의 약 80%를 차지하며 알파카제인, 베타카제인, 카파카제인 등 다양한 카제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약 17%를 차지하는 것이 베타카제인인데요, 이 베타카제인은 다시 A1 베타카제인A2 베타카제인 두 종류로 나뉩니다. 문제는 바로 이 A1 베타카제인 입니다. A2 카제인은 위험성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있으나 A1 카제인은 소화장애, 위장관련 질환, 그리고 뇌기능에 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카제인의 위험성

그렇다면 A1 카제인의 위험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카소모르핀(BCM-7)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음식은 소화과정에서 개별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되지만, A1 카제인의 경우는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펩티드라는 덩어리로 남게 됩니다. 이 펩티드가 위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장내벽에 손상을 일으켜 A1 카제인이 함유하고 있는 카소모르핀이라는 성분이 혈류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 카소모르핀은 아편과 유사한 물질로 뇌에서 마약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그래서 유제품을 먹게 되면 일부 사람들은 좋은 기분을 느끼게 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계속 유제품을 섭취하는 중독경향을 띠게 됩니다. 하지만 유제품(카제인)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다양한 인지기능 감소를 비롯하여 ADHD,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조현병 등 뇌기능에 심각한 이상을 일으킬 수 있고 관절염, 피부염등 기타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소모르핀은 음식 알레르기인 히스타민 방출을 부추겨 알레르기 반응도 일으킨다고도 알려져있습니다.

 

3. 카제인 알레르기와 증상

카제인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우유, 요거트, 치즈등 카제인이 함유된 식품을 먹게 되면 기침등 가벼운 증상부터 호흡곤란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카제인 알레르기는 영유아에게서 잘 나타나지만, 성인의 경우 체내의 면역시스템이 카제인을 바이러스등 이물질로 인식하여 공격을 하게 되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카제인 알레르기 증상

기침, 가려움, 발진, 두드러기, 복통, 설사, 변비, 복부팽만감, 관절통, 구토, 과민증, 얼굴부위 또는 기도가 붓는 현상

카제인은 서서히 소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때까지는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릴수도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의 정도는 유제품 섭취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제인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복적이고 과도한 유제품 섭취는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카제인 알레르기는 유당불내증(Lactose-intolerance)와는 다릅니다. 이 두가지를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유당불내증은 소젖의 유당(젖당)을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하여 복통, 설사등 소화기계 관련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유제품을 섭취하면 배가 꾸르륵 거리거나 화장실을 가야하는 분들이 유당불내증에 속합니다.

유당불내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우유 마시면 설사하는 이유? 유당불내증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법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ce) 이란? 원인, 증상,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우유를 마시면 배가 부글부글하고 화장실에 급히 가야하는 상황을 자주 겪으시나요? 제

healthhabit.tistory.com

 

4. 카제인이 함유된 식품들


거의 모든 유제품과 유제품으로 만든 식품에는 카제인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카제인 함유식품
일반우유, 저지방우유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우유, 요거트, 치즈, 아이스크림, 젤라또, 버터, 생크림
기타 유제품을 첨가해서 만든 식품들 - 크림스프, 분유, 우유 파우더, 푸딩등

단, 생크림과 버터의 경우에는 지방함량이 높고 단백질 함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카제인은 거의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적은 양의 A1 베타 카제인이라도 카제인 알레르기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A1 베타카제인의 위험성이 많이 알려져서 A2 베타카제인만을 함유한 우유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A2 우유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어놓았습니다.

 

A2 분유/우유는 정말 좋을까? A2 우유가 주목받는 이유, 주의할 점

A2 분유/우유란? A2 우유가 주목받는 이유와 주의점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최근 우유 단백질의 위험성이 계속 제기되면서 분유를 포함한 우유/유제품을 신중하게 고르시는 분들이 늘

healthhabit.tistory.com

 

 

  요약

1. 우유 단백질의 일종인 A1 베타카제인의 카소모르핀이라는 성분이 다양한 뇌기능장애,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2. 카제인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기침, 호흡곤란, 피부질환, 소화기 질환등을 유발할 수 있다.

3. 카제인은 대부분의 우유/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으로 카제인 알레르기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지금까지 카제인이 왜 인체에 유해할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자가면역질환을 겪으면서 유제품을 끊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성에 대한 내용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 제가 유제품 섭취를 끊었을 때는 관절염이 크게 개선되었다가 다시 하루 우유 한잔 정도로 섭취를 늘리고 나서 얼마 후에 다시 관절이 안좋아진 경험이 있습니다 (다른 식단에는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사례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되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제품을 끊고 나서 자가면역질환이 개선되었다는 사례와 연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번 유제품을 줄이거나 끊어보시고 본인의 건강상태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