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의외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 생활용품 15가지

의외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 생활용품 15가지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밀, 보리, 호밀로 만든 빵이나 면류에 글루텐이 들어간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에요. 빵, 면(파스타, 국수, 소면, 라면, 우동등), 피자, 마카로니, 만두, 튀김, 부침개, 케이크, 쿠키등이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밀가루나 보리를 주재료로 하는 식품 이외에도, 의외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글루텐 함유식품과 제품들도 있답니다.
글루텐에 특히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해서 드시거나 사용하셔야 할 제품들이에요.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

 

1. 간장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간장에는 대부분 밀가루가 들어있습니다. 의외로 간장에 밀가루가 들어가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간장을 구입하실 때는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글루텐프리 간장인지 꼭 원재료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된장, 고추장

한국에서 판매되는 고추장과 된장에는 대부분 밀가루가 함유 되어있습니다. 밀가루가 발효를 촉진시키고 점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하신 분이나 키토제닉(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는 직접 고추장/된장을 만들거나, 글루텐프리 전문몰에서 글루텐프리 제품을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감자튀김(프렌치프라이), 감자칩

감자 자체에는 글루텐이 없으나 감자를 튀길 때 밀가루를 묻히는게 일반적이라 감자튀김에도 글루텐이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감자칩의 경우에는 맛을 내는 시즈닝에 밀가루를 포함하는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과자칩을 구입하실때 원재료명을 반드시 확인해보시고 "글루텐프리"라고 명시되어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맥주

글루텐은 밀에만 함유되어있다고 알고계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보리에도 글루텐이 있습니다. 맥주가 보리를 원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하시다면 다른 종류의 알콜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소스와 드레싱 류

크림소스, 케첩, 굴소스, 바베큐소스, 샐러드 드레싱등 소스 및 드레싱류에 점도를 높이기 위해 밀가루가 흔히 사용됩니다.

 

6. 수프, 스튜, 카레 류

소스, 드레싱류와 마찬가지도 점도(걸쭉함)를 높이기 위한 증점제로 쓰입니다. 특히 시판 카레까지 밀가루가 함유되어 있어서 놀랐는데요.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으니 반드시 원재료에 밀가루가 들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7. 그래놀라, 씨리얼류

보통 글루텐프리 제품이 아닌 경우, 그래놀라나 씨리얼, 뮤즐리에도 흔히 보리,밀, 호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장지에는 "콘플레이크"라고 표시되어있지만, 원재료명을 확인해보면 밀이 들어가 있습니다.

 

8.가공치즈

일반적으로 치즈에는 글루텐이 함유되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슈레드 피자치즈나 체다치즈 제품 중에는 서로 달라붙지 않게 하기 위해 밀가루를 첨가하는 경우가 있고 스프레드 치즈도 밀가루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재료 라벨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9. 육류가공품

가공치즈와 마찬가지로 소세지, 살라미등 육류가공품에는 결합제로 밀가루가 첨가되기도 합니다.

 

10. 귀리

귀리는 글루텐프리인지 아닌지 논란이 되는 곡물입니다. 귀리는 보통 밀, 호밀, 보리와 같이 재배되는 경우가 많고 제조공정에서 섞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반드시 "글루텐프리" 인지 원재료 라벨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스니다. 또한 귀리는 아베닌 (Avenin) 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글루텐 단백질의 구조와 유사하여 위험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11. 육수 농축액 (브이용/스톡)

치킨스톡, 비프스톡 등 브이용이라고도 불리는 육수 농축액에도 글루텐이 함유된 제품이 있습니다. 모든 브랜드에 글루텐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므로 원재료명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루텐이 함유된 일상생활용품


12. 화장품

일부 화장품류에도 안정제와 유화제 목적으로 글루텐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립스틱, 립밤 제품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입술에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쉽게 입을 통해 체내로 흡수 되기가 쉽습니다. 모든 제품이 다 글루텐이 함유된것을 아니지만 성분표를 확인하시거나, 글루텐프리 인증이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 밖에 로션이나 손소독제에도 글루텐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꼼꼼하게 체크해야겠습니다.

 

13.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차단제의 쫀쫀하고 크리미한 질감을 내기 위해 글루텐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피부에만 바르고 입을 통해 체내로 들어가는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얼굴에 바르는 차단제의 경우는 입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논쟁이 많은 부분이긴 하지만 피부흡수를 통해서도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글루텐에 매우 민감한 체질이라 썬크림에 글루텐이 들어있는 지 모르고 사용한 적이 있는데요. 이상하게 썬크림을 바른 날은 몸상태가 안좋아졌었고 사용을 중지한 후부터는 그런 증상을 느끼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모든 분들에게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저처럼 글루텐에 아주 민감한 분이라면 꼭 성분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 사용했었던 썬크림
성분에 보리추출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14. 영양제, 보충제


비타민영양제나 보충제의 결합제로 글루텐이 첨가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요즘에는 글루텐프리 비타민제라고 표시가 되어서 판매가 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확인하고 구입할 수가 있습니다.

 

15. 치아 교정 유지장치 (탈부착교정기)

 

영어로 Orthodontic Retainer라고 불리는 뺏다가 꼈다가 할 수 있는 교정유지장치의 보형물에도 글루텐이 흔히 첨가됩니다 (보철부분이 아닌 입천장 모양의 투명한 보형물 부분을 말합니다). 2013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에 민감한 9살 여자아이가 글루텐프리 식단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았었는데, 소녀가 끼고 있던 교정유지장치를 제거한 후에 증상들이 개선되어 연구자들은 교정유지장치의 글루텐이 원인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제 경우가 이와 굉장히 비슷한 케이스 인데요. 저는 밤에 잘때만 교정유지장치를 꼈었는데, 이상하게 낮에는 괜찮다가 자고 일어나면 심한 복통을 경험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는 글루텐프리 식단을 이미 하고 있었는데도요. 그러던 와중에 어느 기사에서 글루텐함유 가능성 및 환경독소의 가능성을 읽게 되었고 유지장치를 뺐습니다. 그런데 깜짝 놀랄 정도로 아침을 괴롭히던 복통이 며칠만에 사라졌었습니다. 물론 그 기사를 읽고 나서 취한 행동이라 플라시보효과일 수도 있고 다른게 원인일 수도 있지만, 정말 신기한 경험이었고 유지장치를 버린 것이 신의 한수였다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치아에 끼고 있는 보형물이다보니 그만큼 체내로 흡수가 더 잘 되었던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의외로 모르는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과 제품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각종 자가면역질환과 관련된 위장염, 우울증, 관절염, 건선/피부염증, 비염 그리고 만성피로 증상등으로 병원을 다녀도 잘 낫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글루텐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저도 처음에는 글루텐 때문에 아픈거라는 생각은 전혀 못했다가 병원을 여러군데 다녀도 앓고 있던 질환들이 나아지지 않으면서 각종 식이요법과 알레르기 테스트를 시도해본 뒤에, 글루텐이 문제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서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과 제품들을 생활 속에서 제거하면서 증상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체질과 살아온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에 글루텐이 원인이 아닐수 있지만 혹시 글루텐이 내 몸의 이상이 원인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드신다면 위의 15가지를 한번 피해보시면 어떨까요?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