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부족, 과다, 중독 증상과 원인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도파민은 신경 전달 물질 중의 하나로 의욕, 성취감, 쾌감, 기쁨, 감동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파민이 많이 분비돼서 의욕과 행복이 넘쳐나면 좋은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너무 많은 도파민이 생성되면 조증, 환각 및 정신분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적은 양의 도파민이 생성되면 집중력을 잃고 결핍이 심해지면 파킨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도파민이 부족하거나 과다할 때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는지, 그리고 도파민 중독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S
・ 도파민의 부족 증상과 원인
・ 도파민의 과다 증상과 원인
・ 도파민 중독이란?
도파민의 부족 증상과 원인
도파민 부족하면 기억력이 나빠지거나 건망증을 겪게 되고, 만사에 반응이 둔해지고 집중력과 주의력을 잃으며,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점점 사람과 어울리는 것도 싫어지고 사회로부터 멀어질 수 있는데요.
부족이 심해지면 일어나서 걸으려고 해도 몸이 움츠러들고 어떻게 근육을 움직여야 할지 알 수 없게 되거나, 몸이 떨리고 운동을 전혀 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상태를 파킨슨 병 또는 파킨슨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왜 도파민이 부족하면 이러한 증상이 나오는 걸까요? 그것은 신경정보 처리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이 감소하여 아세틸콜린을 생산 방출하는 콜린성 뉴런의 활동 자체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이상이 발생하면 차례차례 연쇄적으로 다른 신경세포에 영향을 미쳐가는 것입니다.
파킨슨 병의 경우 거의 도파민 신경세포만이 죽고 다른 신경 세포는 정상으로 유지됩니다. 그 결과 다른 신경전달 물질 사이에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도파민 부족 증상
・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
・ 동기와 열정 저하
・ 움직이기 어려움
・ 운동능력 저하
・ 기억력 저하 및 건망증
・ 무기력함
・ 우울증 (수면 문제 및 인지 장애 포함)
・ 도파민 수송체 결핍 증후군(긴장 이상이라고 알려진 이 상태는 파킨슨병과 유사한 운동 이상을 유발합니다)
・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 증후군 (심한 결핍 시)
□ 도파민 부족의 원인
도파민 부족에는 여러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전적 요인, 수면 부족, 비만, 스트레스가 포함됩니다.
・ 유전적 요인
도파민 부족은 SLC6A3이라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한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이 유전자는 도파민 수송 단백질의 생성이 관여하는데, 얼마나 많은 도파민이 뇌에서 다른 세포로 수송되는지를 제어한다고 합니다.
・ 수면 부족
도파민은 아침에 상쾌함을 느끼고 깨어 있을 수 있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각성은 도파민 수용체, 특히 D2 수용체에 의해 촉진되며 도파민 기능을 매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수면 부족은 뇌의 중요한 부분에 있는 D2 수용체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도파민의 전달과 생산이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 낮은 도파민 수치를 유지하는 파킨슨병과 같은 상태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낮시간에 과도한 졸음을 느낀다고 합니다.
・ 비만
비만은 뇌의 도파민 양을 낮게 조절하거나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수면 부족과 마찬가지로 비만은 뇌의 D2 수용체의 감소로 이어져 도파민의 전달과 생산에 영향을 줍니다. 실제 비만이 아닌 사람들의 수용체 수와 비교하면 비만이 사람의 수용체 수가 적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도파민뿐 아니라 다른 호르몬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원인인데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신체의 도파민 생성에 영향을 주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파민의 과다 증상과 원인
도파민이 과잉 분비되면 환각이 일어나고, 대화 및 운동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불필요한 걸 알면서도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증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 도파민 과다 증상
환각, 망상, 편집증, 정신 분열증, 강박증, 이상한 행동, 불안정, 힘 조절 못함, 비만
□ 도파민 과다 원인
마약, 담배, 각성제 등은 도파민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계속 높은 도파민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이런 약물이나 담배에 의존하게 되어 의존을 일으키고 그만둘 수 없는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도한 분비가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도파민 중독이란?
도파민의 과잉 분비의 원인에서 다루었다시피, 우리는 항상 즐거움 추구하고 유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과도한 도파민의 분비는 사람들이 중독에 빠지는 원인이 됩니다.
특정 약물이 습관화가 되면 도파민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담배의 니코틴과 술의 알코올, 그리고 중독성이 있는 기타 약물은 도파민 회로를 활성화시켜, 더 빠르고 강렬하게 도파민 분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더욱 그러한 자극을 원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습관화가 되면 뇌는 도파민을 감소시켜 반응하게 되므로 동일한 쾌락이나 기분을 느끼려면 더 많은 물질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중독입니다.
과잉 활성화는 또한 다른 것들에 대한 관심을 잃게 만들어 더욱 강박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중단하려고 하면 신체적, 정신적 금단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란? 분비를 늘리는 법 6가지 알아보기↓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컨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National Libarry of Medicine: https://pubmed.ncbi.nlm.nih.gov/31905114/
・기사: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6/08/160831085320.htm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진단 기준, 치료법은? (1) | 2021.09.26 |
---|---|
글루타민(Glutamine)의 효과, 섭취방법과 음식, 부작용은? (0) | 2021.09.25 |
의욕 호르몬 도파민(Dopamine)이란? 분비 늘리는 법 6가지 (0) | 2021.09.19 |
프로바이오틱스는 효과가 없다?! 부풀려진 효능 논란, 위험성 (0) | 2021.09.18 |
프리바이오틱스 vs. 프로바이오틱스의 차이? 각각의 효능과 식품 (0) | 2021.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