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베타인 염산염(Betaine HCL)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

베타인 염산염(Betaine HCL)

효능, 부작용, 복용법

 

CONTENTS
· 베타인 염산염(Betaine HCL)이란?
· 베타인 HCL의 효능
· 베타인 HCL의 부작용
· 베타인 HCL의 복용법

베타인 염산염(Betaine HCL)이란?

베타인 염산염(Betaine HCL)은 곡물 및 기타 음식에서 발견되는 비타민과 유사한 물질로 베타인의 산성 형태입니다. 베타인 HCL은 위장에서 베타인과 염산으로 분리되며 염산이 위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위산 결핍(저산증)으로 인해 소화 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위한 소화 보조제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칼륨 혈증(비정상적으로 낮은 칼륨), 꽃가루 알레르기, 빈혈, 천식, 동맥경화, 설사, 음식 알레르기, 류머티즘 관절염, 갑상선 장애 등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됩니다. 

 

*HCL? HCI?

베타인 HCL의 'HCL'은 Hydrochloride (염산염)의 약자로 마지막 글자인 알파벳 'L'을 소문자로 쓰기 있기 때문에 대문자 'I'로 잘못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타인 HCL의 효능

저위산증(저산증)으로 인한 소화 장애 개선

적절한 위산은 소화와 영양소 흡수에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위산을 통해 단백질에서 분해된 아미노산은 근육, 모발, 손톱이 자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기분이나 감정 제어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또한 위산은 세균이나 곰팡이를 살균하여 번식을 억제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산의 분비가 부족한 상태를 저위산증(hypochlorhydria) 또는 저산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위산이 부족한 경우 감염증이나 세균의 이상증식으로 인해 설사를 하거나 가스가 차기 쉽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조기 포만감, 소화불량, 가스, 복부 팽만감, 변비, 설사 등이 있습니다. 베타인 HCL은 위산을 늘려 소화 흡수를 도와 소화 장애와 관련 증상을 개선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베타인 HCL는 천식, 음식 알레르기, 담석, 구내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치료에 쓰입니다.

 

 

저산증에 대해 더 알아보기 ↓

 

역류성 식도염이 위산부족 때문? 저산증의 원인, 증상, 치료

역류성 식도염이 위산부족 때문? 저산증의 원인, 증상, 치료 CONTENTS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위산 과다? 위산 부족? · 저산증이란? · 저산증의 증상 · 저산증과 관련된 질병 · 저산증의

healthhabit.tistory.com


베타인 HCL의 부작용

베타인 HCL은 위산을 증가시켜 민감한 조직을 자극시킬수 있기 때문에 소화성 궤양이나 속쓰림, 위염이 있는 분은 피해야 하며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캡슐을 음식에 넣어나 음료에 녹여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의사의 처방 없이 하루 10알 이상(1알 당 650mg 기준) 이상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베타인 HCL의 장기 복용에 대한 안전성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린이, 임신, 수유 중인 경우, 기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베타인 HCL은 과거에 일반 의약품(Over-the-Counter, OTC)으로 분류되어 소화 보조제로 판매되었으나 1980년대 후반 미 식품의약국(FDA)은 베타인 HCL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일반 의약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타인 HCL은 의약품은 아니지만 보충제 및 영양제로써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타인 HCL의 복용법

베타인 HCL은 정제 또는 캡슐형태로 보충제로써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타인 HCL의 권장용량은 특별히 없으나 일반적으로 제품 라벨에 기재된 용량을 초과하시면 안 되며 앞서 소개드렸듯이 의사의 처방 없이 하루 10알 이상(1알 당 650mg 기준) 이상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인 베타인 HCL 제품의 경우 식사와 함께 또는 식전 1 캡슐을 복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공복에는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하기 NOW사의 베타인 HCL 라벨 참조).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https://www.peacehealth.org/medical-topics/id/hn-2808009#hn-2808009-side-effects
・ https://www.verywellhealth.com/betaine-hydrochloride-5081754
・ https://www.rxlist.com/betaine_hydrochloride/supplement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