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자외선 차단제 SPF와 PA등급의 뜻, 사용법과 고르는 법은?

자외선 차단제 SPF와 PA등급의 뜻

사용법과 고르는 법은?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여러분은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선크림(자외선 차단제)에 표기되어 있는 SPF와 PA 지수가 높을수록 효능도 더 좋다고 생각하시고 구매를 결정하시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구입한 제품과 본인의 피부 상태가 맞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SPF와 PA 지수가 무엇인지, 자외선 차단제의 선택 기준과 효과적인 사용법은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CONTENTS
· 자외선의 종류 3가지
· SPF란?
· PA란?
·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법 및 주의점

자외선의 종류 3가지

SPF와 PA를 살펴보기 전에 우선 자외선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외선에는 UVA, UVB, UVC 3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 UVC는 오존 등의 대기층에 흡수되어 지표에는 도달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지표에 도착하는 UVA와 UVB에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부에 다양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 UVA(장파장 자외선)가 끼치는 영향

UVA에 의한 영향으로는 피부의 검어짐주름처짐입니다. 햇빛에 노출되고 며칠 후부터 피부가 갈색빛으로 변하는 현상은 UVA에 의한 것입니다. 또한 UVA는 피부 안쪽의 진피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주름과 처짐의 원인이 됩니다. 

 

✔︎ UVB(중파장 자외선)가 끼치는 영향

UVB가 영향을 미치는 곳은 주로 피부 표면의 표피입니다. 햇빛에 노출되고 몇 시간 후 피부가 붉어진 경험이 있다면 UVB 때문입니다. 또한 UVB는 멜라닌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기미주근깨의 원인이 됩니다.

 


SPF 란?

SPF란 Sun Protection Factor (자외선 차단지수)의 약자로 자외선에 의해 일어나는 햇볕에 의한 화상(Sun Burn)의 예방 효과 정도를 나타냅니다. 살이 붉게 변하는 것은 주로 UVB(중파장 자외선)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SPF는 UVB의 방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SPF는 숫자로 나타내며 값이 클수록 방지 효과의 시간이 늘어납니다. 선크림을 바르지 않았을 때에 비해 몇 배 방지되느냐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SPF30이라면 30배의 UVB를 받을 때까지 피부가 붉어지지 않는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무것도 바르지 않으면 20분 정도 지났을 때 피부가 붉어지는 사람일 경우 SPF30의 선크림을 바르면 20분 X 30배 = 600분, 즉 10시간 동안 붉어지지 않는 계산이 나옵니다. 

 

SPF의 값이 30, 40, 50으로 커질수록 UVB의 방지 효과는 30배, 40배, 50배로 커집니다. 최고값은 50이며 51 이상의 제품은 SPF 50+로 표시됩니다. 


PA 란?

PA란 Protection Grade of UVA의 약자로 UVA(장파장 자외선) 방지 효과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방지 효과의 정도는 +, ++, +++, ++++ 4종류로 나타내고 +가 많을수록 방지 효과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PA+는 아무것도 바르지 않았을 때에 비해 약 2~4배, PA++는 약 4~8배, PA+++는 약 8배 이상의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법

자외선을 막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SPF와 PA표시를 확인한 후 본인의 피부 상태(피부 민감도 등)와 상황, 본인 생활패턴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높은 수치를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자외선 방지 효과가 높을수록 선크림에 의한 피부 부담도 커집니다. 지나친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은 피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일상생활의 산책이나 짧은 외출이라면 SPF10~20, PA+~++의 선크림을 사용하시면 자외선에 의한 영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산책, 짧은 시간의 외출, 출퇴근 등 일상생활 시

◑ 가벼운 야외 및 레저 활동 시

●장기간의 햇빛 노출이 있는 활동 시

  SPF 10 SPF 20 SPF 30 SPF 40 SPF 50 SPF 50+
PA + ○         
PA ++
PA +++  
PA ++++    

 


자외선 차단제 사용법 및 주의점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잘 따르되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합니다.

 

  • 피부 전체에 골고루 바른다 (목 주변 등 햇빛이 잘 닿지만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까지 바릅니다)
  • 2~3시간 간격으로 덧바른다 (자외선 차단제는 손이나 의류가 닿거나 땀을 흘리는 경우 점차 지워집니다)
  • 햇볕에 노출되기 15~30분 정도 전에 바른다
  • 외출에서 돌아오면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준다
  • 사용 후 알레르기나 피부 자극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한다
  •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정보

 

자외선 차단제 성분의 위험성, 비교적 안전한 선크림 고르는 법

자외선 차단제 성분의 위험성, 비교적 안전한 선크림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여름뿐 아니라 이제는 1년 내내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 특히 피부의 미백을 신경 쓰는 경우

healthhabit.tistory.com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식품의약품 안전평가원 '자외선 차단제 바로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