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목초사육 소고기가 좋은 이유? 곡물사육, 목장사육 소고기와 차이

목초사육 소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곡물 사육, 목장 사육 소고기와 차이는?

 

목초-사육-소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목초사육소고기 또는 그래스 페드(Grass-Fed) 소고기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목초사육 소고기는 말 그대로 풀을 먹여 키운 소고기를 가리키는 데요.

 

소는 원래 목초지에서 풀을 뜯어먹고 자라는 동물입니다. 하지만 지난 세기동안 육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축산농가들은 소를 빨리 살찌우기 위해 옥수수와 콩으로 만든 곡물사료를 가축에게 먹여왔습니다. 이 때문에 인위적으로 곡물을 먹인 소보다, 자연적으로 키운 목초사육 소고기가 건강에 유익하다고 보는 견해가 늘고 있는데요.

 

정확히 어떤 면에서 목초사육 소고기가 건강에 더 이로운 걸까요? 목초사육이면 무조건 좋은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곡물사육, 목초사육, 목장사육 소고기는 어떻게 다른지, 목초사육 소고기는 어떤 장점이 있는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곡물사육 소고기 (Grain-Fed Beef) 란?
    ・ 곡물사육 소고기가 안좋은 이유
2. 목초사육 소고기 (Grass-Fed Beef) 란?
    ・ 곡물사육 소고기와 맛의 차이는?
    ・ 목초사육 소고기는 무항생제 및 무성장호르몬인가?
    ・ 목초사육 소고기는 유기농인가?
    ・ 목장사육과 목초사육은 어떻게 다른가? 
3.목초사육 소고기가 좋은 이유

 

1. 곡물사육 소고기 (Grain-Fed Beef) 란?

 

곡물사육 소고기란, 콩이나 옥수수를 원료로 만든 사료를 먹여 키운 소고기를 말합니다. 모든 축산농가가 그렇다고 볼수는 없지만 흔히 대규모로 운영되는 농가에서는 소들을 좁고 막힌 공간에서 사육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량의 마른풀을 먹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빨리 살을 찌우기 위해 곡물사료를 먹입니다. 

 

호주나 뉴질랜드처럼 소를 풀어놓고 키울 충분한 대지가 없는 작은 나라인 우리나라일본의 소는 대부분이 곡물사육이며, 대량생산을 하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키우는 소도 대부분 곡물 사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곡물사육 소고기가 안좋은 이유

곡물을 주로 먹인 소는 건강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소는 옥수수와 콩이 아니라 풀을 소화하는 것이 자연적인 동물인데, 곡물을 섭취하면 장내 pH변화로 인해 대장균 및 기타 병원체에 감염될 위험성을 높입니다. 게다가 비좁은 사육공간으로 인해 소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이런 건강문제를 억제하고자 항생제를 투여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소를 우리가 먹게 된다면 우리의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이 곡물사육 소고기를 꺼리는 이유입니다.


2. 목초사육 소고기 (Grass-Fed Beef) 란?

 

목초사육 소고기는 풀을 먹여 키운 소고기를 뜻하지만, 반드시 모든 목초사육 소고기가 목초지에서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풀을 먹인 모든 소가 야외에서 풀을 뜯을 수 있는 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실 목초사육이라는 용어는 명확하게 정의되어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목초사육이지만 목초가 적은 겨울에는 곡물사육을 하는 경우도 있고, 출하 전에 몇 달 동안 곡식을 주고 살찌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목초사육을 했기 때문에 목초사육 소고기 (Grass-Fed Beef) 라고 표시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곡물을 일절 먹이지 않은 목초사육 소고기를 드시려면 100% 목초사육 (Grass-Fed)이고 출하 전에도 곡물을 먹이지 않은 (Grass-Finished) 소고기인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곡물사육 소고기와 맛의 차이는?

목초지에 방목된 소는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곡물사육 소고기에 비해 살코기가 많고, 육질이 단단하고 질깁니다. 고기 본래의 맛과 향기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더 부드러운 육질을 가진 곡물사육 소고기를 선호하시는 분이 많은 듯 합니다. 또한 목장에 따라서 목초의 종류와 자연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목장마다 개성있는 맛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목초사육을 주로 하는 곳은 뉴질랜드호주인데요. 뉴질랜드에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목초사육을 하지만 호주는 곡물사육과 목초사육 모두 실시하고 있습니다.


목초사육 소고기는 무항생제 및 무성장호르몬 소고기 인가?

꼭 그렇다고 볼수 없습니다. 목초사육인지 곡물사육인지는 상관없이 성장을 최대화하기 위해 소에게 종종 항생제 및 성장호르몬과 같은 약물을 투여하기 때문에, 반드시 목초사육 소고기가 항생제나 호르몬제를 투여하지 않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목초사육 소의 경우가 더 자연적인 사육방법을 따르기 때문에 항생제가 호르몬제를 쓰는 경우는 더 적을 것이라고는 하지만 반드시 쓰지 않는다고는 볼수 없는 것이죠. 따라서 소고기를 구입하실 때는 무항생제 및 무호르몬제인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목초사육 소고기는 유기농인가?

유기농과 목초사육은 다를 수 있습니다. 유기농 소고기로 인증을 받으려면 유해한 살충제, 유전자 조작(GMO) 등이 이루어지지 않은 농장에서 생산되어야 합니다 (유기능 인증은 최대 3년이 걸립니다). 따라서 목초사육이라고 해서 반드시 유기농인 것은 아니며 유기농 인증라벨이 있어야 유기농 소고기입니다.

 

요약해보면, 안전하고 건강에 더 유익한 소고기를 구입하고자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1. 100% 목초사육 (Grass-Fed & Grass-Finished)인가?

2.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았는가? (Antibiotic-Free)

3. 성장호르몬을 투여하지 않았는가? (Hormone-Free) 

4. 유기농인가? (Organic)


목장사육 (Pasture-Fed) 과 목초사육 (Grass-Fed) 은 어떻게 다른가? 

목장사육(또는 초지방목 사육) 이라고 해서 반드시 목초사육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물론 풀이 많은 목장에서 키우기 때문에 풀을 자연적으로 먹게 되지만 추운 겨울에는 사육장에서 곡물사육을 하기도 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일부러 곡물을 먹이기도 합니다.

 

소고기

 

3. 목초사육 소고기가 좋은 이유

 

건강에 유익한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높다

소가 먹는 것은 실제로 소고기의 영양성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목초사육 소고기는 곡물사육 소고기보다 최대 6배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곡물을 먹인 소고기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은 균형있게 섭취해야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오메가6의 비중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오메가6가 너무 많으면 몸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오메가3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염증을 줄이는 오메가3는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우울증 등의 자가면역질환에 효과적이며, 주의력 결핍장애(ADHD)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항암효과 및 심장병 위험을 낮춘다

목초사육 소고기는 곡물사육 소고기보다 2배의 CLA(Conjugated Linoleum Acid, 공액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CLA는 항암효과가 있는 유익한 지방산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CLA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한 그룹의 여성들과 그렇지 않은 여성들을 비교한 결과, CLA를 풍부하게 섭취한 여성의 유방함 위험이 약 60% 낮았습니다.

 

또 다른 임상증거에 따르면, CLA의 섭취가 심혈관 질환의 지표인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병의 위험을 낮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혈당치 조절에 도움을 준다

CLA는 비만 및 당뇨병과 같은 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CLA를 섭취한 사람들의 37%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나은 인슐린 민감성(Insulin Sensitivity)을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인슐린 민감성이 많이 떨어지면 인슐린 저항이 나타나서 당뇨병 위험이 커집니다. 

 

 

영양가가 더 높다

곡물사육과 목초사육 소고기는 둘다 매우 높은 영양소 공급원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크지 않지만, 목초사육 소고기는 특정 영양소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A (베타카로틴 형태)입니다.

 

비타민 A (베타카로틴 형태)에는 카로티노이드가 들어있는데요.카로티노이드는 비타민A의 전구체*로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항염 및 면역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목초사육 소고기의 높은 카로티노이드 수치는 소가 먹는 여물(풀)의 카로티노이드에서 비롯됩니다 (곡물에는 카로티노이드가 없습니다). 

 

*전구체란?

화합물을 생성하는 화학반응에 참여하는 화합물. 화학반응에서 A에서 B로, B에서 C로 변할때 A나 B라는 물질이 C의 전구체가 됩니다.

 

그 밖에도 목초사육소고기에는 비타민E, B3, B6, B12, 아연, 인, 철, 마그네슘, 엽산, 구리와 같은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목초사육과 곡물사육 소고기가 무엇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와 목초사육 소고기가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물론 목초사육이 건강에 더 이롭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고기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원래 그 함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목초사육 소고기의 오메가3 지방산이 곡물사육 소고기보다 높다고 해도 그것이 건강에 유의미하게 좋은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목초사육 소고기가 좋기는 하지만 그 차이는 미미하는 것인데요. 충분히 곡물사육 소고기로도 맛과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적인 사료과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곡물사육보다는 자연스럽고 안전한 목초사육을 한 소의 고기와 우유를 찾는 소비자는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위장질환 등 건강에 신경을 쓰셔야하는 분들에게 많이 알려진 정도지만 앞으로 예방의학 및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시는 분들이 늘어나면 수요도 올라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출처/참고자료>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867957/
https://www.washingtonpost.com/lifestyle/food/is-grass-fed-beef-really-better-for-you-the-animal-and-the-planet/2015/02/23/92733524-b6d1-11e4-9423-f3d0a1ec335c_story.html
https://extension.psu.edu/grass-fed-vs-grain-fed-be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