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콤부차 정말 좋을까? 효능과 부작용 (함부로 만들면 안되는 이유)

콤부차 정말 좋을까?
효능과 부작용
(함부로 만들면 안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최근 들어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이유로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콤부차(KOMBUCHA).

약간의 탄산이 있고 신맛이 나는 발효음료인 콤부차는 장 건강 개선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데다 유명 연예인들이 애용한다는 사실까지 더해져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들어있는 탄산음료의 대안으로 다양한 맛을 첨가한 상품까지 나오면서 인기는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콤부차는 정말 우리 몸에 좋은 걸까요?

이번 시간에는 콤부차의 잠재적인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직접 만들어 먹을 때의 주의점에 대해 살펴봅니다.

목차
1. 콤부차(KOMBUCHA)란?
2. 콤부차의 잠재적 효능
3. 콤부차의 부작용과 주의점 (함부로 만들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1. 콤부차(KOMBUCHA)란?

콤부차란, 홍차 또는 녹차에 *스코비(SCOBY)라는 배양균과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만드는 탄산이 함유된 음료를 말합니다. 버섯과 같은 흰 막이 생겨서 '버섯 홍차'라고도 불리기도 하지만 버섯이 아니라 박테리아와 효모의 군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1주일 이상 발효시키지만, 생강이나 레몬 등의 풍미를 더한 것에서 유기농으로 제조한 것까지 다양한 종류의 콤부차가 있습니다.


*스코비(SCOBY)란?
"Symbiotic Culture Of Bacteria and Yeasts"의 줄임말로 박테리아와 효모의 배양균을 의미하며 콤부차 제조의 기본 균주


콤부차의 발효과정에서 박테리아와 효모는 설탕을 에탄올과 아세트산으로 전환시키는데요. 여기서 아세트산은 콤부차의 독특한 신맛을 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성분이 건강면에 여러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어 인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2. 콤부차의 잠재적 효능

콤부차는 소화, 체중감소, 염증 감소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주목받고 있지만, 관련 연구는 대부분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나 사례중심이며 사람의 인체에 대한 유효한 의학적 연구 및 임상 증거는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장내환경 개선과 디톡스(해독)

콤부차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프로바이오틱스' 세균은 장내세균총의 균형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산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미생물을 죽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역할로 장내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소화기능 개선, 염증 감소, 변비 해소는 물론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도 촉진되어 다이어트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가

장 건강과 면역계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역할을 하여 유해균이 가져올 수 있는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콤부차가 효과적인 프로바이오틱스로 간주될 만큼 유익한 박테리아를 충분히 함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연구는 없습니다.

3) 우울증 개선

콤부차는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콤부차와 우울증으로 구체적으로 연결시켜 이루어진 연구는 없지만 일부 정신 질환이 마이크로 바이옴(장내 세균총)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므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내환경을 개선시켜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의 95%가 뇌가 아닌 장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장 건강은 정신 건강과 기분 조절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암 예방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콤부차가 특정 유형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보고되었는데요. 항산화 물질을 가진 콤부차가 몸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자유라디칼(free radicals) 및 기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밖에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콤부차의 성분은 폴리페놀, 글루콘산, 글루크론산, 젖산, 비타민C가 있는데요. 한 연구에서 콤부차는 고농도의 폴리페놀과 항산화제가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5) 심혈관 건강 증진

콤부차의 또 다른 잠재적 이점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투여한 쥐가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수치가 더 높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더 낮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6) 혈당을 낮추는 효과

콤부차를 마시면 인슐린 저항성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당뇨가 있는 쥐에게 투여한 결과, 탄수화물의 소화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과 신장기능도 개선되었다고 보고 하고 있는데요. 충분한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이지만, 콤부차가 당뇨병에 대한 보완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7) 건강한 체중 유지

콤부차의 다이어트 효과를 강조하고 있는 상품도 있지만, 콤부차 자체에 다이어트 효과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반적인 가공 탄산음료나 주스보다는 설탕 함유량이 대체적으로 낮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이나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콤부차는 무설탕, 무칼로리가 아니라는 점인데요. 설탕의 대부분은 발효되지만 일부는 최종제품에 남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3. 콤부차의 부작용과 주의점 (함부로 만들어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콤부차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잠재적으로 유익한 효능들이 있지만, 몇 가지 부작용과 위험도 존재합니다.

1) 소화장애 및 알레르기

콤부차를 마시거나 (또는 너무 많이 마시면) 복통, 가스,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과 같은 위장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과 같은 과민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런 증상이 호전반응으로 세포가 재생되고 독소가 배출될 때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2) 치아 부식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치아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아세트산을 생성하는데요 이것이 pH수준을 4.2 이하로 낮추어 음료를 산성으로 만드는데요. 이 때문에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콤부차를 마신 뒤애는 물을 마시거나 입을 헹구는 것이 치아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원액으로 마신 후에는 양치질을 하면 좋습니다.

3) 오염 위험 (함부로 만들어 먹으면 안되는 이유)

콤부차는 자연발효과정을 거치므로 위생상태나 발효를 위한 환경관리가 잘못되면 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발효과정에서 다른 박테리아나 효모에 오염되어 일부 유해 미생물이 자란 콤부차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용기의 오염도 위험요소인데요. 납 또는 플라스틱과 같은 성분이 포함된 용기를 사용할 경우 그 성분이 발효과정에서 분해되어 콤부차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부작용이나 독성의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간 발효는 유기산이 축적되어 직접 섭취할 경우 유해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 발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제 콤부차는 최대 3%의 알코올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면역 관련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과 같이 감염에 취약한 사람들은 콤부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콤부차의 잠재적인 효능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콤부차가 건강에 좋다는 증거는 제한적이고 인체 연구도 충분하지 않으며 그와 동시에 부작용과 위험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정보가 제공될 때까지는 콤부차 섭취에 대하여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수제 콤부차를 드실 예정이시라면, 용기와 환경관리 등 발효 및 제조를 위한 준비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기사: https://www.bbcgoodfood.com/howto/guide/health-benefits-kombucha
기사: https://www.everydayhealth.com/diet-nutrition/potential-benefits-kombucha/
기사: https://www.forbes.com/sites/christinatroitino/2017/02/01/kombucha-101-demystifying-the-past-present-and-future-of-the-fermented-tea-drink/?sh=13e0a54b4ae2
기사: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kombucha-side-effects#side-eff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