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커피 찌꺼기 버리지말자! 건조방법과 활용법 5가지

커피 찌꺼기 버리지 말자!

건조방법과 활용법 5가지

커피-찌꺼기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커피를 매일 드립으로 내려 마시거나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서 드시는 분이라면 커피 찌꺼기가 많이 나오실 텐데요. 이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는 방법이 의외로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가장 대표적인 활용법은 탈취제로 커피 원두의 탈취력은 숯의 2~5배라고 할 만큼 의외로 강한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주방세제, 비료, 벌레 퇴치, 입욕제까지 다양한 활용법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정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커피 찌꺼기의 활용법과 건조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 커피 찌꺼기의 건조방법
・ 활용법 1. 탈취제
・ 활용법 2. 주방세제
・ 활용법 3. 비료
・ 활용법 4. 벌레퇴치
・ 활용법 5. 입욕제

커피 찌꺼기의 건조방법

커피 찌꺼기는 젖은 상태라도 탈취 효과는 있지만 곰팡이가 자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건조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건조하더라도 2~3주 정도면 습기가 차기 시작하기 때문에 새로 말린 찌꺼기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방치해 두면 곰팡이가 자랄 수 있습니다. 

 

야외 건조

커피 찌꺼기를 야외에서 햇볕에 말리는 경우는 신문지, 키친타월, 종이 호일, 알루미늄 호일 등에 넓게 펼쳐놓고 말립니다. 중간중간에 2~3회 정도 뒤섞어 주면 대체로 하루 정도면 충분히 마릅니다. 

 

실내 건조

실내 건조를 할 경우에는 드립 1잔분의 커피를 접시에 깔고 30초 정도 레인지에 가열 후 다시 포크나 숟가락으로 뒤섞은 뒤 커피를 꺼내어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20~30초씩 돌립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전자렌지 자체도 탈취효과가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전자레인지의 강도(와트)가 높으면 커피 찌꺼기가 튀어서 흩어질 수 있으므로 강도를 약하게 해야 합니다. 


드립-커피

활용법 1. 탈취제

커피 원두의 탈취력은 숯의 2~5배라고 할 만큼 의외로 냄새를 빨아들이는 강한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의류 및 신발

의류나 신발의 냄새 제거용으로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건조한 찌꺼기를 옷장, 신발장, 또는 신발 안쪽 등 냄새가 신경 쓰이는 장소에 넣어둡니다(약 2~3주). 찌꺼기를 넣는 주머니는 천, 사용하지 않는 스타킹이나 양말, 차 또는 국물 팩에 사용하는 얆은 종이처럼 생긴 팩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신문지에 싸면 탈취제뿐 아니라 제습제의 역할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건조한 커피 찌꺼기를 작은 병에 넣어서 뚜껑을 닫지 않은 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안의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일~1주일 정도 간격으로 찌꺼기를 교환해줍니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를 그냥 두면 여러 가지 냄새가 섞여서 탈취가 필요합니다. 앞서 실내 건조방법에서 소개해 드렸듯이 커피 찌꺼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단번에 냄새도 없애도 커피 찌꺼기도 건조할 수 있습니다.

 

보관용기 및 찬장

플라스틱, 유리, 물병 등의 보관용기의 찌든 냄새는 설거지를 깨끗이 해도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건조시킨 커피 찌꺼기를 넣고 뚜껑을 닫아두면 탈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찬장도 조미료나 식품을 넣어두면 냄새가 찌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커피 찌꺼기를 넣어두면 효과적입니다. 

 

조리도구

냄새가 강한 요리를 한 후에는 아무래도 냄비와 프라이팬에 냄새가 잘 사라지지 않는데요. 이럴 때에는 냄비나 프라이팬에 물을 붓고 커피 찌꺼기를 넣어서 한소끔 끓인 후 식히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특히 기름이 많은 음식을 만들었을 때 효과적입니다.

 

쓰레기통

쓰레기통 뚜껑 안쪽이나 바닥에 커피 찌꺼기를 넣은 주머니를 붙여두면 쓰레기통을 열 때마다 맡아야 하는 쓰레기 냄새나 찌든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화장실

화장실 냄새 탈취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찌꺼기를 완전히 말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물기를 어느 정도 뺀 커피 찌꺼기를 용기에 넣어 뚜껑을 덮지 않고 화장실에 둡니다. 단, 젖은 찌꺼기의 경우 곰팡이가 나기 쉽기 때문에 1~2일마다 교체해줍니다.


활용법 2. 주방 세제

커피 원두의 찌꺼기는 그릇과 조리도구를 깨끗하게 하는 세제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설거지를 할 때 기름기가 많은 부분에 커피 찌꺼기를 뿌려서 같이 문지르거나, 용기류의 경우는 커피 찌꺼기를 넣고 흔들면 음식 찌꺼기가 떨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생선구이를 만들고 난 후 그릴 밑에 받쳐놓는 팬에 건조시키지 않은 커피 찌꺼기 깔아 두면 원두가 기름을 흡수하여 설거지하기가 쉬워지며 생선 냄새도 없앨 수 있습니다. 


활용법 3. 비료 

건조한 커피 찌꺼기를 비료로  재사용하는 것은 잘 알려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커피 원두는 많은 기공이 있어 수분과 냄새를 흡수하고 미생물이 살 수 있게 하여 토양을 정돈하는 비료로 적합합니다. 또한 비료를 만들 때 커피 찌꺼기와 흙, 다른 재료를 혼합하면 다른 재료가 가진 수분과 악취를 커피 찌꺼기가 흡수하여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커피의 향을 싫어하는 벌레들을 퇴치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료나 탈취제로서의 효과는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1~2주일에 한 번은 표면의 흙을 안의 흙과 혼합하고 새로 건조한 찌꺼기를 추가적으로 뿌리는 것이 추천됩니다.

커피


활용법 4. 벌레퇴치

 

모기는 커피 향에 약하다고 합니다. 건조시킨 커피 찌꺼기를 작은 접시에 펼쳐서 불을 붙이면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활활 타지 않아도 뜸을 뜨듯이 차분하게 태우는 것만으로도 모기가 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캠프와 야외 파티 등 옥외 활동을 할 때 유용합니다.


활용법 5. 입욕제

 

커피 원두의 찌꺼기를 입욕제로 사용할 경우 신진대사를 올려 발한 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피부 미용, 피로 해소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는데요. 실제 커피 향이 입욕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며 커피향이 은은하게 나는 욕조에 들어가면 정신적으로도 기분 좋은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