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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ADHD 치료의 약물 외 접근법 '환경개선, 행동치료, 가족치료'

 

ADHD 치료의 약물 외 접근법

'환경개선, 행동치료, 가족치료'

ADHD의 치료는 크게 환경개선, 행동요법, 그리고 약물치료를 바탕으로 아이에게 맞는 치료를 실시하며 추가적으로 다양한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은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가만히 있을 수 없거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리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어 부모나 교사 등 주위로부터 엄격히 꾸짖음을 당하기 쉽기 때문에 '나는 아무리 노력해도 잘 안된다'는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기 쉽습니다. 또한 ADHD를 가진 아이들은 학업 부진이나 대인관계로 고민할 뿐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2차 장애를 가지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ADHD로 진단되는 경우에는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AAP)는 6세 미만의 아동의 경우 약물치료를 시도하기 전에 행동 치료를 권장하며, 행동 관리에 대한 부모 교육을 치료의 첫 번째 단계로 꼽습니다. 6세 이상의 어린이의 경우 권장 사항에는 약물과 행동 치료가 함께 포함되며 학교도 치료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치료 계획에는 치료가 아동의 행동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와 그 정도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필요에 따른 변경도 포함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약물 이외의 치료 접근법인 환경개선, 행동 치료, 그리고 가족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의 원인, 증상, 진단기준은 하기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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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란? 원인, 증상, 진단기준 안녕하세요 ∽파워해빗∽ 입니다! "주의가 산만한 우리 아이, 혹시 ADHD는 아닐까?" "ADHD는 유전일 수 있다는데.. 왜 생기는 걸까? " "

healthhabit.tistory.com

 

  CONTENTS
・ 환경 개선
・ 행동 치료
 가족 치료

환경 개선

ADHD 뿐만 아니라 발달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그들이 생활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ADHD를 가진 아이들은 교실 책상의 위치나 주변 물건의 배치 등 아이가 조금이라도 집중하기 쉽도록 돕는 물리적 개입, 공부 또는 작업을 집중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의 시간으로 구분하여 스케줄을 짜는 시간적 개입이 유효합니다. 

 

물리적 개입 예시

주변에 물건이 많아서 집중하기가 어려운 아이의 경우에는 주위에 장난감과 같은 주의를 끌기 쉬운 물건을 치워 두거나, 천을 씌우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아이들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시간적 개입 예시

기상 시간부터 취침 시간까지 매일 같은 일정을 따르도록 루틴을 만듭니다. 어떤 작업이나 공부에 집중해야 할 때에는 짧은 시간 단위로 스케줄을 만들고 중간에 충분한 휴식과 놀이 시간을 줍니다.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타이머를 설정하여 시간을 알리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면 관리

또한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수면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다양한 연구에서 지적되었는데요. 수면과 각성 리듬에 장애가 일어나 밤에 자주 울거나, 잠을 잘 못자거나, 낮에 많이 졸려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생활 리듬을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증상의 경감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행동 개선

행동 개선은 아이의 행동 가운데 바람직한 행동에는 칭찬과 같은 보상을 주고 하지말야할 행동에는 과잉제재를 하지 않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과 성공체험을 늘리는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계속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돌아다닌다면 가만히 앉아있을 때와 얼마나 오래 가만히 있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칭찬합니다.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에는 꾸짖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점, 잘한 점을 찾아 칭찬하고 문제 행동을 어떻게 고칠지 함께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면 물건 자주 잃어버리는 경우, 어떻게 하면 잃어버리지 않을까 아이와 함께 궁리하고 물건 목록을 만드는 등 스스로 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웁니다.

 

문제 행동을 잘 참고 하지 않은 경우와 문제 행동의 빈도가 줄었을 때에도 제대로 그리고 즉각적으로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보상을 점수화하여 일정 수준이 되면 어떤 특별한 보상 (이벤트, 여행 등)과 연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행동 개선 요법은 초조해 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정성스레 지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 및 행동 개선과 관련하여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에서 제안하는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입니다. 

  • 루틴 만들기: 기상 시간부터 취침시간까지 매일 같은 일정을 따르도록 합니다.
  • 정리 정돈하기: 자녀가 책가방, 옷 및 장난감을 매일 같은 장소에 두도록 격려하여, 물건을 잃어버릴 가능성을 줄이도록 합니다.
  • 산만함 관리하기: 아이가 숙제를 할 때에는 TV를 끄고 소음을 줄이고 깨끗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일부 ADHD 아동은 움직이거나 음악을 들을 때 더 잘 배웁니다. 자녀를 관찰하고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선택 제한하기: 아이가 너무 많은 선택지에 지나치게 자극을 받지 않도록 몇 가지 옵션만 제공합니다 (예: 장난감 두 개 중 하나 고르기)
  •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자녀와 대화할 때는 자녀에게 들은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자녀가 한 말을 부모가 듣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무언가를 해야 할 때 명확하고 간단하게 지시를 전달합니다.
  • 목표와 칭찬, 보상 사용하기: 차트를 활용하여 목표를 나열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기록 및 추적한 다음, 자녀에게 칭찬하거나 노력에 대해 보상함으로써 자녀가 잘했다는 것을 알립니다. 단,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하며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 효과적으로 징계하기: 꾸짖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는 대신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효과적인 추가 지시를 내리거나, 타임아웃, 또는 보상을 주지 않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 긍정적인 기회 만들기: ADHD 아동은 특정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스포츠, 미술, 음악, 놀이 등 자녀가 잘하는 것을 찾아 격려하는 것은 긍정적인 경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 영양가 있는 음식, 다양한 신체 활동, 충분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ADHD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족 치료 

ADHD 아동은 호기심이 왕성하고 지적 수준이 높으며 좋아하는 것에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ADHD로 진단되면 힘들어 하는 가족도 있지만 나쁘게만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중에도 ADHD의 특성을 가진 사람도 있으며 ADHD 아동 중에는 마음이 따뜻하고 배려심이 강한 아이도 많습니다. 

 

물론 ADHD 아동이 있는 가정은 가족에게도 스트레스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특히 ADHD인 자녀에게 신경을 쓰다보면 다른 형제자매가 참아야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다른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변인 분들은 ADHD 자녀를 가진 부모 및 가족 전원을 서포트하고 응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보이는 아이의 문제와 아이 본인이 느끼는 어려움은 같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ADHD가 있는 사람은 주위로부터 고립되거나 인정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으며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먼저 이해가 필요하므로 가족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심리 교육 지원을 활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밖에는 가족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상담 및 놀이 등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가족들도 서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족 안에서만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소아과, 소아신경과 등 전문의, 지역 보건 센터, 아동 상담소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한 팀이 되어 대응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습관, 행복한 삶

∽ 파워해빗 ∽

 

본 콘텐츠에 포함된 정보는 교육 및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쓰였으며 의학적 조언이 아니므로 참조용으로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학적 상태나 건강에 관한 전문적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 항상 의사나 기타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상담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ADHD
・ 미국 ADHD 아동 및 성인을 위한 비영리단체 CHADD
・ NHK Health - ADHD